티스토리 뷰

목차



    연근은 먹거리뿐 아니라 약재로도 활용되었고 아이의 놀잇감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뿌리채소임에도 비타민C가 풍부하며 식이섬유가 많고 뮤신 성분 덕분에 해독작용에 좋고 숙취해소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탄닌과 철분이 많아 전반적인 출혈에 효과가 좋습니다. 진정작용도 있어 숙면에도 도움을 줍니다. 좋은 연근은 단단하고 흠집이 없는것으로 고르고 잘라놓으면 단면의 색이 변하니 바로 조리할때 손질하시기 바랍니다.

    연근의활용 숙취해소 효과와 효능 및 손질방법
    연근

    연근의 활용

    연근은 먹거리 외에 아이의 놀잇감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놀잇감으로 활용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연근을 잘라보면 중앙에 구멍이 하나가 있고 그 주변을 아홉개의 구멍이 둘러싸고 있습니다. 이 구멍들은 놀이에 적합하고 재밌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연의 잎자루를 잘라 단면을 보면 구멍이 있는데 바로 이 구멍을 빨대로 활용해 비눗방울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크고 작은 구멍이 나 있어 다양한 크기의 비눗방울을 한꺼번에 만들 수 있습니다. 천천히 불면 줄기 끝에 비눗방울이 포도송이처럼 매달려 아이들이 재미있어합니다. 또 장난꾸러기 중에는 잎의 중앙에 구멍이 난 연잎자루를 입에 물고 욕조에서 잠수하는 아이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본에서는 어른도 즐길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으로 연근을 활용합니다. 잎 한가운데 잎자루와 연결된 부분이 공기를 흡입하기 위해 스펀지 모양의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조직을 뜯어내 잎자루 구멍 아래 끝을 잎에 물고 위쪽 구멍에 술을 마시는 재미있는 경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놀이 방법을 통해 아이들과 함께 연근을 활용해 보세요. 그리고 연근의 또 다른 활용법이 있습니다. 연근은 한국에서 오래전 귀한 약재로도 활용되었습니다. 조선시대의 율곡 선생은 어머니인 신사임당을 떠나보내고 오랜 기간 실의에 빠져있어 건강이 상당히 악화되었습니다. 이때 그의 건강을 회복시켜 준 음식이 바로 연근죽이었습니다. 이는 연근이 먹거리뿐 아니라 귀중한 약재로 사용된 사례입니다. 겨울이 제철음식인 연근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며 독이 없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옛날 송나라  고관이 연뿌리 껍질을 벗기다가 실수로 양의 피를 받아놓은 그릇에 떨어뜨리면서 연뿌리가 뭉친 피를 흩뜨리는 성질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연근은 여러 가지 출혈을 멈추는 지혈작용과 어혈을 없애며 구토를 멎게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처럼 연근은 오랫동안 한국인들에게 약재로서 가치를 인정받아왔습니다.

    숙취해소 효과에 좋은 연근

    숙취해소 효과에 왜 연근이 좋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연은 진흙탕속에서도 깨끗한 꽃을 피워내는데 2000년 전의 화석 씨에서 꽃이 필 정도로 생명력이 강한 식물입니다. 우리가 즐겨 먹는 연근은 연의 뿌리 부분으로 주성분은 녹말입니다. 그래서 연근을 먹으면 배가 고프지 않고 피로가 풀리는 것입니다. 그다음으로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가 잘 생기지 않습니다. 연근의 불수용성 식이섬유는 나트륨 배설작용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혈압에도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주목할 점은 연근에는 뿌리채소로는 드물게 비타민C가 풍부하다는 것입니다. 100g 중에 레몬 1개와 맞먹는 55mg의 비타민 C가 들어 있습니다. 또한 연근의 비타민C는 녹말로 보호돼 있어서 열에 쉽게 파괴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연근을 자르면 가는 실과 같은 것이 엉겨서 끈끈한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뮤신이라는 물질인데 이 뮤신에는 세포의 주성분인 단백질의 소화를 촉진하여 체내에서 잘 활용하게 해 줍니다. 연근의 강장작용은 뮤신의 이 작용 덕분입니다. 연근을 잘라 그대로 두면 자른 자리가 검게 되는 것은 타닌과 철분 때문입니다. 타닌은 해독작용을 하고 뮤신은 위벽을 보호해 주니 연근은 숙취를 풀어주는데 가장 좋은 채소라 할 수 있습니다.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연근은 해독작용과 위벽 보호기능이 뛰어나고 숙취해소에 효과가 아주 좋습니다.

    연근의 효능

    연근의 효능에는 다양한 것들이 있습니다. 먼저 지혈작용이 있는데 연근에는 탄닌과 철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탄닌은 지혈효과가 뛰어난데 연근을 생즙으로 마시면 위궤양과 결핵 부인병출혈에 효과가 좋을 뿐만 아니라 치질 코피 등 전반적인 출혈에 좋습니다. 다음은 소염작용입니다. 탄닌은 염증을 가라앉히는 소염 지혈작용을 동시에 하며 단백질의 응고작용을 하여 특히 구내염에 좋습니다. 연근을 달여 그 물로 하루 5~6회 양치질을 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피로회복 감기 기침 천식에 효과가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현대인들은 부신피지호르몬이 많이 소모되기 때문에 이 호르몬의 구성요소인 비타민C가 풍부한 연근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에게 맞습니다. 또한 피부의 기미 여드름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아스파라긴 아지닌 티록신 등의 아미노산이 많고 펙틴과 비타민B12 비타민C 등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혈액순환에 좋아 피부를 좋게 하고 내장 전체의 활동을 부드럽게 하기 때문에 여드름 기미 등에도 효과적입니다. 마지막으로  불면과 노이로제의 안정작용을 합니다. 연근은 진정작용이 있기 때문에 산만한 것을 진정시키고 신경의 피로도 없애기 때문에 잘이 잘 오도록 해줍니다. 그래서 노이로제에도 좋습니다. 평소에 잠이 잘 오지 않을 때 연근 달인 물을 마시게 되면 숙면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연근은 우리 몸을 이롭게 해 줍니다.

    연근을 손질방법과 보관하는 방법

    좋은 연근을 선별할 때는 썰어놓은 것보다 귀찮더라도 흙이 묻어 있는 것을 통째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연근을 썰어 좋으면 단면이 변색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썰자마자 식초 물에 담가놓아야 합니다. 연근은 상처가 없고 무거우며 옅은 주황색을 띤 것으로 모양이 굵고 길며 휘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너무 가는 것은 섬유질이 억세서 어린아이 팔목 정도의 굵기에 되도록 흠집이 없는 것을 고릅니다. 표면이 건조하지 않고 잘랐을 때 속이 희고 부드러운 것이 좋습니다. 연근을 손질할 때는 너무 힘을 주면서 썰면 갈라지거나 단면이 더러워지므로 칼끝으로 살짝 누르듯이 썰어냅니다. 또한 연근의 끈적끈적한 즙인 뮤신은 물에 녹아버리기 때문에 단시간에 살짝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변색을 막기 위해 식초를 넣고 삶으면 나쁜 맛도 빠지고 색도 깨끗해집니다. 연근은 공기에 닿으면 산화하여 검어지기 때문에 자른 면을 랩으로 싼 다음 냉장실에 보관합니다. 자르지 않고 마디째 보관할 때는 물에 적신 신문지로 싸서 비닐봉지에 넣어 냉장 보관하면 오래갑니다. 이 연근은 특유의 단맛과 아삭한 식감 덕분에 한국요리뿐 아니라 여러 나라의 요리에 많이 쓰이는 재료입니다. 조리방법도 연근차 조림 튀김 수프 찜 샐러드 등 다양합니다. 육식을 금하는 불교의 승려들이 표고와 고사리와 죽순과 함께 즐겨 먹는 채소이기도 합니다. 마침 한국 사찰은 연꽃이 많아서 재배하기도 좋고 실제로 사찰 요리에는 연근을 사용한 메뉴가 많습니다. 집에서 간단하게 조리하여 반찬으로 드셔보세요. 맛도 좋고 건강도 챙길 수 있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