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현재 2025년이죠. 제가 당뇨로 진단을 받은건 23년 초 였습니다. 저는 고도비만인것도 아니였고 그냥 보통체격이었습니다. 힘들게 일을 한것도 아니였죠. 그런데 우연히 진행한 건강검진에서 공복혈당이 192가 나온겁니다! 충격 그자체였어요. 그래서 제대로 강남세브란스에 가서 검사를 받았습니다. 그 이야기를 적어볼게요.
당뇨 수치는? 당화혈색소는?
당뇨 수치 알려드릴게요. 기준이 애매모호하죠.
아래 표에서 보는 것처럼 공복혈당은 60~120사이이고, 식사 2시간 후는 140 이하입니다. 저는 공복혈당이 192였고 건강검진으로 진행한거라 식사 2시간 후는 재보지 않았습니다.
< 공복혈당 > | < 식사 2시간 후 혈당 > |
60~120mg/dl | 140mg/dl |
그렇게 2월말 건강검진 이후 그냥 식사조절하면 되겠지.. 하면서 시간을 보냈습니다. 딱히 많이 먹거나 수치가 오르는 요인이 없다고 생각했기에 식이 조절만 하면 다시 내려갈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더 큰 충격이..
내분비내과 진료 후기
저는 자궁 내 혹 제거를 위해 강남세브란스에서 추척관찰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수술날짜가 잡힌 후 수술 전 검사를 진행했습니다. 그게 24년도 5월인거 같습니다. 23년 건강검진이후 아무것도 하지 않아서 어느정도 마음의 준비는 했지만 그래도 충격을 받았습니다.
수술 전 피검사에서 공복혈당이 245가 나온것입니다. 당화혈색소는 9.2였죠. 완전 당뇨진단이었어요. 이거 진짜 높은거에요.
세브란스 병원에서 체혈을 하면 2시간 후 결과가 나옵니다. 첫 진료예약하고 진료시간보다 2시간 이전에 와서 채혈부터 진행하면 되고요. 진료시간에 맞춰 진료를 보면 됩니다. 워낙에 오전엔 사람이 많으니 오후에 오는것도 좋아요. 아침 7시에 채혈실가도 대기번0호가 200번이 넘을 때도 있답니다. 순번이 금방 지나가긴 해요.
* 여기서 당화혈색소란?
지난 2~3개월 동안의 평균 혈당 수치를 뜻합니다. 정상범위는 4~5.7%까지이며, 5.7~6.4%는 당뇨 전단계입니다. 그 이후는 당뇨지요.
당뇨진단 후 관리
당뇨 진단을 받고 의사선생님 상담을 하고 관리법과 주사기 사용법 교육을 받았습니다. 저는 수술을 앞두고 있었기에 선생님께서 주사를 처방해주신거 같아요. 당뇨이면 수술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주사는 자가 주사로 처방받은 수치만큼 다이얼을 돌려 배꼽 중심으로 주변에 주사를 놓으면 되는 방식입니다. 눈물이 났지요. 이 나이에 당뇨로 주사까지 맞다니.
그리고 식이조절은 해야하긴 하는데 어려우면 단백질음료로 대체해도 되고 빵이 잘 맞으면 그걸로 먹어도 된다고 하셨습니다. 의사선생님이 먹는거에 크게 스트레스받지 말라셨어요. 그리고 제 당뇨의 원인은 스트레스라고 봅니다.
23년도 건강검진 당시에 거의 2주정도를 잠도 잘 못자고 툭하면 울만큼 큰 일을 겪었었거든요. 진짜 그 짧은 시간동안 못먹고 잠도 못잤더니 볼이 패인게 누가봐도 뭔일이 생긴 사람이었습니다. 그리고 아는 사람은 일이 힘들어서 잠도 많이 못자고 계속 움직이고 하니 피로가 쌓여서 당이 높게 나온거 같더라고요. 마른사람이었습니다.
살이 쪄서 당이 오른거면 낮추기 쉬워요. 살빼면 내려가거든요. 근데 스트레스나 피로누적으로 인한 당뇨는.. 내리기 힘들더라구요.
- 주사관리
- 당뇨약 처방
- 식이조절
이렇게 2달 관리하고 당뇨수치가 내려가 수술받았고 수술 후에는 주사는 빼고 약만 처방받았는데 2500짜리 쎈걸로 먹다가 한단계 내린걸로 처방받아 먹고 있습니다. 수술 후 3개월 뒤 검사에서 당화혈색소 5.2로 많이 내렸습니다.
의사선생님이 아직 젊으니 충분히 당뇨 벗어날 수 있다고 꾸준히 관리하라고 했습니다. 현재 25년 9월 아직도 약은 먹고 있습니다. 근데 식이조절은 잘 되지 않네요. 약을 먹는다는 생각때문인지..
일 하느라 운동시간이 없는데 조금이라도 걷는 운동이라도 해야겠습니다.
당뇨 극복하시려면 충분한 잠, 스트레스 받지 않기, 운동 이 3가지 입니다. 당뇨진단받으신 분들 화이팅하세요.
약국에서 혈당측정기 소모품 지원받기
당뇨 진단을 받고 나와 간호사와 다음 일정 상담을 하고 처방전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한달에 한번씩 지원해주는 소모품 지원서를 받았죠. 이거는 어떻게 지원받는지 지원받는 품목은 뭔지, 금액이 어떻게 되는지 따로 알려드릴게요. 이 글 작성 후 따로 작성할테니 궁금하신분은 봐주세요.
약국에 처음 신청해보는거라 어리둥절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