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양파의 재배 역사는 약 4천 년 이상으로 추측됩니다. 오래전부터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채소로 강한 향과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양파는 다양한 종류와 크기가 있으며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이 채소가 들어가지 않는 음식이 드물다고 할 정도로 필수 식재료입니다. 양파는 단맛과 고소한 향이 특징이며 여러 요리의 베이스로도 사용됩니다. 익히면 더욱 부드럽고 달콤한 맛을 내기 때문입니다. 또한 양파의 여러 영양소들은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소화를 촉진하며  항염증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양파는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요리법으로 활용되니다.

    양파의다양성과 풍부한영양가및요리법
    양파

    양파의 다양성

    양파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여러 가지 형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양념 채소 중 하나로 익히면 단맛이 느껴지는 식재료이지요. 사람들은 양파가 뿌리인 줄 알기도 하지만 껍질이 겹겹이 쌓여있는 줄기 부분입니다. 저도 양파를 제대로 알기 전에는 뿌리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양파를 분류하자면 껍질 색깔별로는 황색양파 흰색양파 레드양파 3종류가 있습니다. 기타 품종으로는 잎양파와 샬롯 그리고 페코로스가 있습니다. 또한 각 양파의 특징에 따라서도 요리의 적합한 용도가 다릅니다. 일반 양파는 진한 향과 단맛을 지니고 있는데 레드양파는 좀 더 달콤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샐러드 등에 자주 사용됩니다. 양파를 촉촉하게 익혀 카라멜라이징된 양파는 스테이크나 버거의 토핑으로 사용됩니다. 특히 양파를 재료로 사용한 소스나 드레싱은 음식의 풍미를 높여줍니다. 예를 들어 양파를 고추장이나 마요네즈와 함께 섞어 만든 소스는 고기나 해산물 요리에 넣으면 맛을 더 좋게 만들어 줍니다. 이로써 양파는 요리의 핵심 재료로 자리매김한 필수적인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양파가 들어가지 않는 음식은 드물다고 할 정도입니다. 그리고 양파는 항산화 작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지요. 그러므로 영양소를 많이 가지고 있는 건강채소 양파를 이용해 다양한 요리도 만들어 보세요.

    양파 속 영양소의 이로운 점

    양파는 익히면 단맛이 증가하는데 포도당이나 설탕 과당 맥아당 등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 밖에도 칼슘 인 비타민B1 B2 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양파는 단맛 외에 매운맛과 자극적인 냄새가 나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소화액의 분비를 돕고 신체활동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그리고 비타민 B1의 체내 흡수를 도와줍니다. 식사할 때 생양파를 잘라 반찬처럼 곁들여 먹어보세요. 그러면 비타민 B1이 부족해서 오는 피로나 식욕부진 불면 신경의 불안정과 정력감퇴 등에 효과적입니다. 양파의 껍질도 좋은데 쿼세틴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지방의 산패를 막아줍니다. 이 양파 껍질을 달여 마시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등산하거나 운동할 때 생양파를 적당히 먹으면 피로를 덜을 수 있습니다. 양파는 품종에 따라 저장성이 달라지는데 점질토에서 생산된 것이 오래가고 타원형보다는 동그란 것이 저장성이 좋습니다. 저장 중에 싹이 난 양파는 영양과 향이 떨어집니다. 간단히 양파의 영양소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양파에는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C 칼슘 인 철 등의 영양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쿼세틴이라는 성분은 혈압 수치를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한 가지 더 알려드리자면 양파를 돼지고기와 함께 섭취하면 피를 맑게 해주는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양파의 건강에 대한 이점을 생각하시고 다양한 요리에 넣어 활용해 보세요.

    양파를 쉽게 섭취할수 있는 요리법

    양파는 음식의 주재료가 되기도 하지만 주재료의 맛을 살려주는 부재료로 더 많이 사용됩니다. 양파의 요리법은 정말 다양한 대요. 조리 과정에서 볶거나 익힘으로써 맛을 더 좋게 만들어주고 특히 양파를 기름에 볶아 투명해질 때까지 익히면 더욱 맛이 진해집니다. 다른 채소류 볶음이나 채소를 볶아서 끓이는 국에도 양파를 넣으면 맛있습니다. 또한 양파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있어 매운맛이 나는데 매운맛이 나는 식품들은 대부분 몸을 따뜻하게 해 줍니다. 양파의 매운맛에 담긴 성분도 몸을 따뜻하게 하면서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위장기능을 좋게 합니다. 그리고 양파는 피로 해소에 좋은 비타민의 흡수를 높이기 때문에 과일이나 채소와 함께 먹으면 더 좋습니다. 상추 양상추 등 생채소 샐러드나 샌드위치에 양파를 약간만 넣어도 밋밋한 채소가 맛있게 변하고 샐러드소스나 생선조림도 양파가 들어가면 더 맛있어집니다. 양파를 날것으로 먹으면 영양 섭취하기도 좋아서 오이 풋고추에 섞어 초고추장으로 무치면 아삭하게 씹히면서 달고 시원한 맛입니다. 간단하게 이야기하는 요리법은 이렇습니다. 양파의 매운맛과 씹는 식감을 느끼려면 큼직하게 썰어 센 불에 얼른 익히는 것이 좋고 반대로 단맛을 내려고 한다면 최대한 얇게 썰어 약한 불에 오래 익히면 됩니다. 또한 양파는 수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다지거나 갈아낸 양파를 다진 고기와 섞으면 고기와 익어도 촉촉하게 만들어 줍니다. 제가 써드린 것들을 요리할 때 참고하신다면 양파를 제대로 즐기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