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당뇨 합병증으로 오는 병들이 많습니다. 나도 모르게 찾아올 수 있어요. 눈, 신경계, 혈관, 신장, 심장 등 다양한 합병증이 생길수 있습니다. 특히 동맥경화와 췌장암 등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높습니다. 지금은 아무 증상이 없는거 같아도 혈당을 재보면 높은 경우도 많습니다. 당뇨 증상과 관리방법 공유해볼게요.

     

    아침공복혈당 당뇨증상
    아침공복혈당 당뇨증상

     

    아침공복혈당 190 높은건가?

     

    네, 190이란 수치는 높은겁니다.

    공복혈당 정상수치가 얼마인지 아시나요?! 진짜 찐으로 저 190mg/dL이 나왔습니다. 당뇨에 대해 잘 아시는 분들은 공복혈당 190이라는 수치가 어떤건지 다 아실거에요. 그리고 200이 넘는 분들도 있어요.

     

    정상 공복혈당의 수치는 80~90mg/dL 이하입니다. 그런데 2배가 넘는 수치가 나왔습니다.

    저도 당뇨수치를 잘 알고 있기때문에 결과지를 보고 너무 충격을 받았습니다. 공복혈당은 식후 혈당과는 다르고 음식조절한다고 되는게 아니거든요. 제가 아는 만큼 알려드릴게요.

     

     

    당뇨 증상

     

    당뇨가 감기처럼 확 증상이 보이는게 아니라서 알아채기 어렵습니다. 어느날 몸이 붓기 시작했거나 혈액순환이 잘 안된다면, 잠을 충분히 못자는 날들이 이어졌다면 혈당을 체크 해보세요. 과도한 스트레스도 당수치 상승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간에 이상이 생겨도 당에 문제가 생깁니다. 포도당이 소장에서 흡수되어 간으로 이동하는데 간이 안좋으면 대사를 제대로 하지 못해 혈당이 높아집니다.

     

    저 같은 경우 당뇨증상이 이랬습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손발이 부어있고 눈이 침침해지거나 몸이 무거운 느낌이 듭니다. 맵고 짠 음식을 먹었을 때 평소와 다르게 몸이 붓는거 같은 느낌이 듭니다.

     

     

    식후혈당보다 공복혈당이 중요한 이유

     

     

     

     

     

    • 공복혈당 : 8~12시간 금식 후 측정한 혈당 / 80~90mg/dL
    • 식후혈당 : 식사를 시작한지 2시간이 지난 후 측정한 혈당 / 120~140mg/dL

    공복혈당이 왜 식후 혈당보다 중요한 이유는 조절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식후 혈당은 식사하고 걷기운동이나 먹는 것을 통해 낮출 수 있지만 공복혈당은 꾸준히 시간을 가지고 관리해야 합니다. 저는 나중에 당뇨가 생긴 사람으로서 2형 당뇨에 속하는데요. 나이가 40대에 접어들면서 운동을 소홀히 했더니 복부에 살도 찌고 당수치도 올라간거 같습니다.

     

    하지만 공복혈당이 올라간적은 없었는데 적잖히 충격을 받았네요. 그래서 다시 건강을 챙겨야할 이유가 확실히 생겼습니다. 이전에도 임신당뇨로 관리하고 출산후에도 관리했었는데 여러가지 공유해 드려 볼게요. 참고해주세요.

     

     

    공복혈당 관리방법 공유

     

    공복혈당과 식후혈당 관리방법 공통

    1. 나의 혈당수치를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전날 저녁부터 다음날 아침까지 7~8시간 공복을 유지하고 아침 식사전 혈당기로 수치를 잽니다. 매일 기록해야 합니다. 내과가서 피검사로 당화혈색소 검사하고 상담도 받으세요. 당뇨수첩 줍니다.

     

    * 당화혈색소란? 이전 3개월간의 내 몸속 평균 당 수치입니다. 6 미만이면 정상범위입니다. 6부터 당뇨전단계 혹은 당뇨로 봅니다.

     

    혈당체크
    혈당체크

     

    2. 혈당이 높아지면 혈액이 끈적해집니다. 오메가3와 코엔자임 큐텐 등 영양제를 챙겨먹습니다.

     

    3. 당뇨가 있는 사람들은 1일 1식하면 안됩니다. 과식이나 몰아서 먹는건 하지마세요. 아침 챙겨먹기.

     

    4. 보통 하루 8천 걸음 이상 걸어야 당뇨인에게 좋다고 합니다. 식후 30분 뒤 걸으세요. 그리고 다리 근육이 중요한거 아시죠? 종아리 허벅지 근육 키우기에는 스쿼트 운동이 최고입니다.

     

    병원에 가면 의사선생님이 물어보는게 "일주일에 땀나게 하는 운동 몇번하세요?" 입니다. 꼭 일주일에 하루 이상은 땀나는 운동하세요.

     

    5. 무조건 적게 먹으면 안되요. 반그릇먹고 풀떼기 먹는다고 당 내려가지 않아요. 단백질 섭취해야 합니다. 적당히 생선과 고기 드세요.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 섭취.

     

    6. 다양한 음식 먹어보세요. 사람마다 체질이 달라서 누구는 밀가루 먹어도 당이 별로 안오르고 누구는 확오르고 다 다릅니다. 드시고 혈당 재보시고 메모해두세요. 저는 파는 만두가 혈당이 많이 오르는데 집에서 만든건 6개 이상먹어도 괜찮더라고요.

    7. 충분한 수면. 7시간 이상.

     

     

    당뇨에 도움이 되는 음식

     

    • 달맞이꽃종자유 : 항상화 기능을 하는 폴리페놀 성분이 많아 식후 높아지는 혈당 감소에 도움을 줌.
    • 뽕잎추출물 : 혈액 항산화를 돕는 성분이 풍부함
    • 여주 : 혈당 수치를 안정시켜 줍니다. 고혈압에도 좋습니다. 임신중이거나 임신을 계획하고 있거나 수유중인 분은 섭취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여주차 하루 권장량은 2~3잔, 여주즙은 90ml 입니다. 섭취시 조심하세요.
    • 키위, 토마토, 백숙, 각종 야채, 단백질 식품, 시금치, 딸기 등

    개인적으로 여기 치즈케이크는 당이 별로 안올라서 간식으로 먹었었습니다.

    치즈케이크
    치즈케이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