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생강은 한국뿐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중요한 식재료입니다. 특유의 알싸한 맛과 향으로 각종 양념이나 소스뿐 아니라 차나 디저트에도 활용됩니다. 또한 몸을 따뜻하게 해 주고 살균 및 항염 효과 식욕증진 및 소화흡수를 돕는 등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생강의 진저롤과 쇼가올은 혈액순환을 활성화하고 혈압과 체온을 정상화해 수족냉증을 개선하고 동맥경화나 고혈압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생강은 건강에 다양하게 영향을 미칩니다. 생강을 조미료로 활용해 건강한 요리를 만들어보세요.
생강을 활용한 요리와 약재
생강의 활용은 식용은 물론 약용으로까지 쓰입니다. 이유는 향이 강하고 항균 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생강은 눈에 띄지는 않지만 음식을 한층 맛있게 해줍니다. 육류나 어패류 등 비린 맛이나 누린 맛이 나는 음식뿐 아니라 우리가 매일 먹는 김치에도 생강은 빠지지 않습니다. 돼지고기 김치찌개에 생강을 넣으면 누린내도 잡고 맛이 한결 진해집니다. 생강으로 양념한 돼지고기 덮밥도 있으며 데리야키 소스에도 생강을 넣어 맛을 냅니다. 생선찜에는 다진 생강이 들어가고 생선구이에는 생강 절임이 곁들여 나옵니다. 또 생선회나 초밥에도 항상 옆에 생강 절임이 놓입니다. 식욕이 없을 때는 생강을 갈아 넣은 양념간장에 국수나 두부를 찍어 먹으면 입맛이 돕니다. 정말로 생강의 쓰임새는 실로 다양합니다. 생강은 소스나 카레 가루와 같이 조미료로도 이용됩니다. 그리고 생강차 생강주 등의 건강음료에도 쓰이며 생강이 원료인 탄산음료도 있습니다. 생강은 여러 방면에서 참 활약을 많이 하는 채소입니다. 생강은 향을 더할 뿐만 아니라 항균작용이 강해 식체를 예방하고 단백질 분해효소를 함유하고 있어 고기를 부드럽게 하며 생선 비린내를 없애줍니다. 게다가 재료의 맛을 한층 살려주어 식욕을 돋우기까지 합니다. 또한 생강은 강장작용이 있어 한약재로 쓰이기도 합니다. 생강은 영어로 Ginger인데 동사로 활기를 불어넣다는 뜻도 있습니다. Soldier와 Ranger 등의 단어와 비슷해서 진저도 활기차게 느껴지나 봅니다. 게다가 진저의 어원은 고대 인도어로 뿔과 같은 이라는 뜻이라니 듣기만 해도 힘이 느껴집니다.
생강이 들어간 건강한 요리
생강이 주재료인 요리는 다양합니다. 몇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생강을 끓인 물에 우려내어 만든 차가 있습니다. 이는 감기와 소화를 돕는 데 효과적입니다. 여기에 대추를 같이 넣어 끓여도 아주 좋습니다. 또한 생강을 이용하여 만든 다양한 소스는 중국 요리나 일본 요리 등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생강을 넣어 만든 전통 김치는 생강의 특유한 향과 매운맛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생강과 다양한 양념을 함께 조리한 치킨 요리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생강이 들어간 다양한 음식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몸에 좋은 생강청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감기에 좋은 생강청은 누구나 만들기 쉽습니다. 재료는 생강 300g 배 300g 물 150ml 설탕 300g 레몬즙 2T입니다. 생강과 배를 씻어서 깨끗하게 준비하고 얇게 썰어 줍니다. 배를 물과 함께 믹서에 갈아서 즙을 낸 후 생강도 같은 방법으로 즙을 낸 뒤 면포로 짜줍니다. 그 후 생강즙과 갈아 낸 배 설탕 레몬즙을 넣어 끓여줍니다. 생강청을 만들 때 주의할 점은 생강즙에는 전분이 있어서 식감이 거칠 수 있으므로 전분이 가라앉을 때까지 잠시 두어야 합니다. 전분이 제거된 생강즙을 활용하여 완성된 생강청은 생강차로 마시거나 조림이나 구이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추천드리고 싶은 생강요리가 있습니다. 그것은 진저맨이라는 이름의 생강과자입니다. 이 과자는 생강즙을 넣어 만들어서 붙인 이름으로 생강이 버터가 산화하는 것을 방지해 주어 둘의 궁합이 좋습니다. 생강에는 소화를 돕는 디아스타아제가 들어 있어 고기나 생선 등 산성이 강한 식품을 조리할 때 생강을 넣으면 중화를 도와줍니다. 이렇게 소개해드린 음식들을 참고하셔서 생강요리를 해서 드셔보세요. 건강을 챙길 수 있을 것입니다.
생강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생강은 건강에 다양한 영향을 미칩니다. 김치를 담글 때나 생선조림을 할 때 생강즙을 마늘과 함께 갈아 넣으면 잡냄새를 줄일 수 있습니다. 겨울에는 저민 생강을 설탕에 재어두었다가 감기로 목이 아프거나 몸살 기운이 돌 때 차로 끓여 마시면 몸이 개운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생강은 단백질과 섬유질 전분 미네랄 등이 약간씩 들어 있습니다. 그중 전분이 전체 영양소의 40~60%를 차지하며 다른 성분은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독특한 향과 매운맛으로 조리할 때 포인트로 잘 사용됩니다. 생강은 위액 분비를 촉진하고 열을 내는 성질이 있어 감기 때문에 몸이 찰 경우 땀을 내고 열을 떨어뜨리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 정상 체온으로 되돌려 줍니다. 또한 생강은 식욕을 증진하면서 소화를 돕는 특성이 있어 설사나 복통 멀미 구토 등의 증상을 완화해줍니다. 생강에는 티푸스균이나 콜레라균과 같은 세균의 살균 작용을 하는 정유 성분이 있어 식중독 예방이나 소화기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생강즙을 물에 타서 마시면 식중독이나 설사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한방에서는 생강을 약재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생강즙을 내 밀가루에 발라 어깨 결림이나 통증을 완화하거나 생강을 목욕물에 담갔다가 목욕을 하면 류머티즘이나 타박상 요통 냉증 등의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생강은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하지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생강을 지나치게 많이 먹지 않도록 조심하세요.